2024. 1. 26. 12:42ㆍ카테고리 없음
수도권 30 분대 출근 시대
GTX D, E, F, 2기 노선 신을 발표하면서 2024년 3월 GTX-A 노선 일부 개통을 필두로 2030년까지 순차적으로 GTX-B, GTX-C를 개통하여 수도권 30분대 출퇴근 시대로 만든다는 목표를 발표했다.
GTX-A 노선
GTX-A 개통 예정일
수서 동탄 구간 개통
2024년 3월에 개통 예정일이다.
열차 운행과 관련된 모든 공사를 마치고, 종합시험운행을 진행하면서 개통 전 마지막 점검 중이라 발표되었다.
동탄에서 수서까지 19분 소요되며, 파주 운정에서 서울역까지는 20분 소요될 것으로 본다.
파주 운정에서 서울역 구간 개통
2024년 12월 개통예정이다.
GTX-A 2028년 전구간 개통 예정
GTX-A노선 평택 지제(20.9km) 연장 추진한다.
2028년에는 전구간이 개통될 예정이다.
GTX-C
GTX-C 2024년 착공 예정
GTX-C노선은 2024년 1월 착공 예정이다.
GTX-C 2028 년 개통 목표
2028년 개통을 목표로 추진한다.
덕정~동두천, 수원~아산 연장은 타당성 검증 등의 절차를 진행 중이다.
연장 노선은 지자제 비용 부담 합의 시 현정부 임기내 착공을 목표로 추진 중에 있다.
GTX-B
GTX-B 2024년 착공 예정
GTX-B 노선은 지자체와 협의를 거처 2024년 6월 착공 예정이다.
2030 개통 목표
2030년 개통을 목표로 세웠다.
지자체 건의에 따라 마석에서 춘천 (55.7km) 연장안을 지자체 비용 부담 방식 협의, 후 예타 등 절차 진행한다.
2기 GTX-D, E, F노선 본격 추진 발표
GTX 2기 (D, E, F)은 제5차 국가 철도망계획에 전체 노선을 반영하였다.
현 정부 임기내 예비타당성조사 통과와 1단계 구간은 2035년 개통을 목표로 한다고 발표되었다.
GTX-D 노선
GTX-D 노선은 ‘더블Y’ 형태로 김포와 인천은 대장이 분기점, 팔당과 원주는 삼성이 분기점이 된다.
인천공항, 영종, 청라, 대장(장기, 검단, 계양, 대장), 부천종합운동장, 가산, 신림, 사당, 강남, 삼성, 잠실, 강동, 삼성( 삼성, 교산, 팔당) , 모란, 광주, 원주까지 연장 된다.
GTX-E 노선
GTX-E 노선은 인천공항에서 강북으로 가는 노선으로 왕숙역을 지나 덕소까지 이어진다.
인천공항역에서 대장까지는 D노선을 공유하고, 등촌, DMC, 연신내, 평창, 광운대, 구리, 왕숙과 덕소까지 연결된다. 1단계, 2단계로 나누어 진행된다.
대장에서 D노선으로 환승, 연신내에서 A노선으로 환승, 광운대에서 C노선으로 환승 가능할 것이다.
GTX-F 노선
GTX-F 노선은 수도권 외각을 순환하는 노선으로 교산, 덕소, 왕숙, 의정부, 대곡, 부천종합운동장, 시흥시청, 수원까지 연결되는 노선으로 1단계 2단계로 나누어 진행될 예정이다.
* 역의 명칭과 위치는 확정된 사항이 아니며 추후 변경될 수 있으며,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 GTX-D, E, F의 단계, 역 위치, 및 역 명칭은 확정된 사항이 아니며, 향후 기본계획 등 사업추진과정에서 변동될 수 있음을 공지하였습니다.